Create 모드의 두 번째 공략입니다. 지난 글에서 첫 동력원이 되는 물레바퀴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물레바퀴에서 만들어지는 동력을 어떻게 전달할지 한 번 보죠.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은 전력 수송 수단인 파이프처럼 단순히 이어주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회전 속도 둘 다 전달해야되기 때문이죠.

 

다른 기계 못지 않게 정-말 중요한 파트입니다.

원하는 위치에 기계를 연결하거나, 일정 속도 이상의 회전 속도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를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이전 글에 만든 물레바퀴의 정면에 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도 이전 글을 따라 만들어 보셨죠?

 

축을 연결 하였습니다! 빰빠라밤-

현재로서는 물레바퀴가 얼마정도의 힘인지, 회전 속도는 어느정도인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나중에 알아보죠.

 

이제 이 축을 이용하여 기계에 연결하면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축만 있다면 물레바퀴에서 일자로 하나의 기계에 연결할 수밖에 없겠죠? 이러면 조금 불편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톱니바퀴를 이용하여 회전 속도를 바꾸거나 방향도 바꿀 수 있습니다!

 

각각 톱니바퀴, 큰 톱니바퀴 입니다. 역시 블럭 한 칸을 차지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크기는 2배 차이가 납니다.

2배의 차이를 이용하여 회전 속도를 2배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와 큰 톱니바퀴를 연결하는 방법은 몇 가지 있기 때문에,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GIF 이미지로 함께 봐보시죠.

 

※ 뒤에 있는 동력원은 크리에이티브 모드에만 있는 동력원입니다, 무시하셔도 됩니다.

1. 톱니바퀴만 사용할 때 - 상하좌우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작성자는 보통 축을 옆으로 한두칸 이동하여 연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2. 큰 톱니바퀴만 사용할 때 - 수직으로 동력 전달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작성자는 잘 안씁니다. 동력을 수직으로 전달할 때 괜찮은 방법이 하나 더 있는데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3. 톱니바퀴, 큰 톱니바퀴 둘 다 사용할 때 - 대각선으로 회전 속도가 2배 늘거나 줄어듭니다. (중요)

톱니바퀴를 이용하여 회전 속도의 변화를 줄 때 정말 중요한 방법입니다.

 

기본 회전 속도를 8이라고 한다면, 왼쪽부터 회전 속도가 각각 4, 8, 16입니다.

 

톱니바퀴 -> 큰 톱니바퀴로 연결할 경우 회전 속도가 2배 느려집니다.

큰 톱니바퀴 -> 톱니바퀴로 연결할 경우 회전 속도가 2배 빨라집니다.

응용하면 충분히 4배, 8배 또는 0.25배로 속도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사용할 기계는 회전 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알아야 기계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겠죠?

단, 회전 속도가 빨라지거나 느려진 만큼 동력도 배로 사용하게 됩니다. (느려지면 0.5배로 사용합니다)

 


 

톱니바퀴를 이용하여 방향을 바꾸거나, 회전 속도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쓸만합니다.

그런데 축과 톱니바퀴만 사용하면 나중에 조금 지저분하게 설치하게 될 수도 있겠죠?

 

톱니바퀴 뿐만 아니라 더 유용하게 회전 속도나 방향을 바꾸는 부품들이 있으며, 마찬가지로 정말 유용합니다.

 

먼저, 알아둬야할 조합법이 있습니다.

껍질 벗긴 나무안산암 합금을 우클릭하여 안산암 케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안산암 케이스는 다른 몇 가지 기계를 만들 때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안산암 케이스1 + 톱니바퀴4 ]기어 박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기어 박스 그대로 조합창에 올려놓으면 수직 기어 박스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반대로도 가능합니다.

 

위에서 큰 톱니바퀴만 이용해서 동력의 전달 방향을 수직으로 전할 수 있었지만 이 기어 박스를 이용하는게 더 깔끔합니다.

맞은 편인 두 면을 제외한 나머지 네 면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안산암 케이스1 + 철 조각3 ] 체인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체인 드라이브를 일렬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체인 드라이브대신 톱니바퀴를 사용하셔도 거의 같지만 축의 회전 방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설명드릴 벨트를 연결할 때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주의해야할 점

축, 또는 톱니바퀴를 연결 할 때 방향이 어긋나는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 다시 아이템으로 드랍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작성자의 의도는 오른쪽의 동력원부터 왼쪽의 기어 박스까지 동력 회전 속도를 4배 올릴려고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배운대로 큰 톱니바퀴 -> 톱니바퀴로 연결하면 2배로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이용하여 각 두개씩 사용하려고 했으나..

 

톱니바퀴를 연결하려고 하니 바로 부서지며 아이템으로 떨어집니다.

 

동력원의 회전 속도가 4라고 해봅시다.

설치하려던 톱니바퀴를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왼쪽 상단의 큰 톱니바퀴와 연결되면 톱니바퀴의 회전 속도가 8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설치하는 위치의 바로 뒷면에도 큰 톱니바퀴가 있습니다. 이 큰 톱니바퀴는 회전 속도가 4입니다.

 

따라서 톱니바퀴 하나가 받는 회전 속도가 4, 8로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연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회전 방향이 달라도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고쳐주시면 동력원의 회전 속도를 4배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