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Create

[ Mod / Create ] 수직 땅굴 - 밧줄 도르래, 드릴

5V 2022. 8. 30. 20:07

마인크래프트 1.18.2 버전의 광물 분포도를 생각해보면 유용할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지하로 왔다갔다 하는 것을 달리지 않고 엘리베이터처럼 편하고 빠르게 갔다올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이번 글은 수직 땅굴을 다루고, 다다음 글에서 저희가 팠던 수직 땅굴의 엘리베이터를 다룹니다.


밧줄 도르래[ 안산암 케이스 + 양털 + 철 판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동력을 특정 회전 방향으로 전달 받으면 밧줄이 내려갑니다.

그러면 회전 방향을 거꾸로 줄 필요도 있어야하는데 굳이 톱니바퀴 구조를 바꾸거나 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안산암 케이스 + 톱니바퀴 + 레드스톤 가루 ]를 조합해서 기어 쉬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어 쉬프트는 보통 축과 같은 역할이지만 특별하게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전달하는 축의 회전 방향이 반대로 돌아갑니다.

 

동력을 전달하면서 밧줄 도르래에 도착하기 전에 기어 쉬프트로 연결하여 이어주고 옆면에 레버를 부착해봅시다.

그리고 레버를 작동하면...

 

밧줄 도르래에 블럭 하나가 부착되어 끌어올려집니다!

강력 접착제 기능이 있었나보네요, 마치 베어링의 초록색 면을 보는 것 같습니다.

 

대충 감이 오시지 않나요?

만약 밧줄 도르래에 섀시(또는 접착제로 붙어있는 블럭들)를 연결하면 하나의 구조물이 내려가거나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이때 다시 레버를 작동하여 섀시를 들어올리면 이번에는 잔디 블럭이 당연히 붙어서 올라오진 않습니다.

대충 엘리베이터를 어떻게 만들어야할 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제 드릴을 이용해서 수직 땅굴을 팔 예정입니다.

만약에 수직 땅굴은 필요없고 엘리베이터 기능만 필요하신 분은 읽고 패스하셔도 됩니다.

 

[ 안산암 합금3 + 철 주괴1 + 안산암 케이스1 ]드릴 하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섀시 9개를 붙여서 밧줄 도드래에 부착했으니까 총 9개를 만들어줍시다, 그리고 강력 접착제도 필요로 합니다.

 

강력 접착제를 이제 좀 다르게 사용해봅시다, 섀시 아래에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 채로 드릴을 붙여봅시다.

 

한 꼭짓점에 접착제를 들고 우클릭 한 뒤

 

다른 블럭을 바라보면 접착제의 부착 범위가 그려집니다.

반대편 꼭짓점의 드릴에 우클릭해서 섀시와 드릴을 한꺼번에 부착합시다.

 

만약 해당 범위의 접착제 효과를 지우고싶다면 강력 접착제를 들고 좌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버로 다시 도르래를 작동하면 땅을 파기 시작합니다! 이때, 땅 파는 속도는 도르래가 받는 회전 속도에 비례합니다.

 

드릴은 곡괭이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수직 땅굴을 팔 때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나무 판자도 부수기 때문에 폐광의 문제도 없고 심지어 흑요석도 부술 수 있습니다! 조금 오래 걸립니다.

 

액체같은 경우는 그냥 지나갑니다, 뚫는 길에 물이나 용암이 있다면 없애야 되겠네요.

 

다시 레버를 작동해서 드릴을 올려보면 파고있던 위치에 드릴로 부순 아이템들이 드랍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모을 필요가 없다면 알아서 디스폰되도록 냅둘 수는 있지만 다른 광석들은 조금 모으는게 좋지 않을까요?

 

어쨌든 도르래에 붙은 섀시와 드릴도 접착제로 붙어있는 하나의 구조물입니다.

저번처럼 접착제로 상자를 붙이면 아이템이 상자에 들어갑니다.

 

회전 속도는 64RPM으로 맞춰보았습니다.

쭉 땅을 파다보면 기반암을 만날텐데, 이때는 도르래가 작동을 멈춥니다.

 

잘 내려가고있네요.

 

 

 

 

약 7분 뒤... 도르래 줄의 반응이 더이상 없습니다, 기반암에 도착한 것 같네요.

이제 다시 올려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조약돌과 심층암, 그리고 약간의 원석들이 있습니다.

 

기반암까지 파다가 멈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글에서 엘리베이터를 만들어봅시다!

 

 

+ TIP

꼭 기반암까지 쭉 파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하게 땅굴을 파다가 다시 레버를 작동해서 도르래를 올리셔도 됩니다.

 

도르래가 멈추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착된 드릴로 더이상 팔 수 없는 경우

2. 구조물의 위아래가 블럭으로 막혀있는 경우

 

1번은 드릴이 기반암을 만났을 때입니다.

2번은 섀시만 부착했을 때 확인을 했었습니다, 드릴이 없으니 잔디 블럭 위에서 멈췄었죠?

내려가는 것 뿐만 아니라 올라올 때에도 블럭이 막고있다면 작동을 멈춥니다.